[단독] 네이버TV 역사 속으로… ●최수영호 OTT 개편 나선다

네이버TV 올 3분기 ‘네이버 나우’ 완전 통합 국내 OTT 순위 네이버 서비스 없어 네이버 관계자 “동영상 콘텐츠 시너지 위한 방향 고민”

네이버TV 올 3분기 ‘네이버 나우’ 완전 통합 국내 OTT 순위 네이버 서비스 없어 네이버 관계자 “동영상 콘텐츠 시너지 위한 방향 고민”

최수영 네이버 대표./네이버 제공

네이버의 핵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네이버 TV”가 서비스 1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네이버가 컨텐츠 산업 중심으로 성장한 OTT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이지 않으면 서비스 조정에 나선 것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제3분기 중에 네이버 텔레비전을 스트리밍 서비스”네이버 나우(이하 나우)”에 완전히 통합할 계획이다.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TV는 드라마·스포츠·연예 시청만 아니라 유튜브처럼 개인 방송까지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의 영상 컨텐츠와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개편 방안을 고민하고 왔다”며”네이버 TV의 서비스를 포함하는 브랜드 자체를 나우에 결합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고 네이버는 지난해 3월 나우에 네이버 텔레비전 모바일 앱을 통합하고 웹 서비스는 별도로 운영했다.

나우는 2019년 라디오·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되면서 최근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트래픽의 30%가 웹을 통해서 유입되는 만큼 네이버 TV의 역할이 컸지만 앞으로는 나우를 중심으로 OTT의 새 판을 만든다는 것이다.

나우가 네이버 텔레비전을 흡수한다면 향후 오리지널 컨텐츠에 대한 투자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네이버 OTT는 크게 네이버 텔레비전(방송)나우(개인 방송)시리즈 온(영화)등에 분산되고 일부 콘텐츠도 겹치고 유저로부터 외면당했다.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을 구글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 내줬다.

그래픽=손민균

모바일 앱 시장조사업체 data.ai (옛 앱애니)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5월21일~6월19일) 엔터테인먼트 앱 국내 실사용자(애플 iOS+구글플레이) 집계에서 네이버 OTT는 순위권 밖이었다.

2020년 서비스를 시작한 OTT 후발주자 쿠팡플레이는 넷플릭스·틱톡·티빙웨이브 등에 이어 7위에 올랐다.

개인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와 트위치보다 상위권에 해당한다.

업계 일각에서는 나우가 네이버TV와 합친 뒤 향후 시리즈온까지 통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네이버 관계자는 “전사적으로 동영상 콘텐츠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단독] 네이버TV 역사 속으로… 최수영호 OTT 재편에 나서면서 네이버TV, 올해 3분기 ‘네이버나우’ 완전 통합 국내 OTT 순위에 네이버 서비스는 없고 네이버 관계자 ‘동영상 콘텐츠 시너지를 위한 방향 고민’ 네이버 핵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네이버TV’가 서비스 naver.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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