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DXI 지수로 예상

2023년 8월 10일 투자일기

jjjordan, 출처 Unsplash

DXI지수란

D램익스체인지지수(DXI)는 세계 주요 반도체 가격의 현물 및 장기계약 동향을 잘 보여주는 지표다.

대만의 D램익스체인지라는 업체가 발표하는 D램 산업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DXI 지수는 지수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은 D램 가격이다.

따라서 DXI 지수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의 투자 타이밍을 정할 때 참고가 된다.

응용편: D램 가격과 지수를 통해 보는 반도체 주가

DRAM 가격은 항상 오르내린다.

즉 순환주기를 갖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 구조는 고객으로부터 미리 주문을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을 항상 가동하고 주문받은 양만큼 납품한다.

그래서 D램 가격은 재고에 따라 가격이 비싸지거나 싸진다.

D램 가격이 오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제품을 비싸게 팔 수 있어 영업이익이 높아진다.

주가와 기업 실적은 거의 상반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가가 미래 실적을 먼저 반영하기 때문이다.

반도체 빅2 기업의 실적은 아직 피크아웃하지 않았지만 주가는 먼저 하락하는 현상과 일맥상통한다.

반대로 반도체 빅2 기업의 실적은 재고가 쌓여 적자를 보이는데도 주가는 먼저 오르기도 한다.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DDR3와 DDR4 등 5개 상품군 가격을 지수화한 DXI는 삼성전자와 0.92, SK하이닉스와는 0.91의 상관관계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DXI지수와 빅2 기업의 높은 상관관계 삼성전자 0.92 SK하이닉스 0.91

상관관계는 마이너스 1부터 1까지의 범위에서 1에 가깝다는 것은 서로 같은 방향, -1은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뜻이다.

DXI 지수와 0.9 이상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것은 D램 가격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식도 함께 오르내릴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D램 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한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DXI 지수는 27,331.641에서 28,411.301까지, 삼성전자 주가는 6만원대에서 8만2천원대까지 치솟았다.

SK하이닉스 주가도 11만원대에서 14만원까지 올랐다.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DXI 지수는 D램익스체인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었다.

최근까지 회원가입만 하면 1년치 DXI 지수를 볼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유료 회원에게만 공개된다.

그럼에도 매일 DXI 지수 등락 정도는 확인할 수 있다.

DXI 지수 외에도 D램 가격과 낸드 가격을 볼 수 있다.

DRAM exchange 사이트 바로가기 현재 DXI 지수 추이

DXI 지수는 아직 하락 중이다.

그러나 2분기 출하량 증가/3분기 재고 감소/4분기 고정가격 상승으로 4분기께 반전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가는 먼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DXI 지수는 아직 하락 중이다.

그러나 2분기 출하량 증가/3분기 재고 감소/4분기 고정가격 상승으로 4분기께 반전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가는 먼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함께 읽을 만한 글]D램 DDR5 및 AI 서버 HBM 시장은 내가 접수한다.

(feat.BK투자증권) 반도체 스포트 프리미엄 구간 진입(재고와 주가의 상관관계) 쇄도하는 HBM3, DDR5 수요, 없어서는 안 팔린다!
미소짓는 관련 기업:)

면책문: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투자 결과에 법적 책임이 없음을 명확히 합니다.